운동하는 사람들의 식단 - 단백질편(4)(단백질만 먹으면 안되는 이유)
식단관리를 할 때 단백질만 먹으면 안되는 이유?
이전 글을 통해서 단백질이 일반인이나 운동하는 사람들이나 매일 먹어야 되는 것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단백질만 먹으면 안될까요?
여기에 대해서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 단백질만 먹으면 소화가 느려질 수 있고,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선, 단백질이 우리몸에 들어와서 나가기까지를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단백질은 섭취 후에 위에서부터 소장까지 가면서 제일 작은 단위인 아미노산으로 소화가 됩니다.
그리고 소장에서 흡수가 되는데, 이때 흡수되고 남은 것들은 배설물로써 대장을 지나 몸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탄수화물은 장에서 흡수가 빠른 영양소이지만, 단백질은 장에서 흡수가 비교적 속도가 더딘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변이 나오기 까지 오래걸리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단백질로 인한 변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장에는 다양하고 많은 세균들이 공존하는데, 크게 분류를 하자면, 이 세균들 중 일부는 우리몸에 좋은 균(유익균)으로 작용되고, 일부는 우리몸에 해를 입히는 균(유해균)으로 작용합니다.
유익균과 유해균의 먹이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들 내의 영양소인데, 단백질과 지방의 경우에는 유익균보다는 유해균의 먹이로 사용이 됩니다. 탄수화물 중에서는 식이섬유가 유익균의 먹이로 사용이 되죠.
유해균은 장내 존재하는 음식물을 부패시키고, 가스를 유발시키는 등 우리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유해균이 단백질을 먹고 증식하게 되면, 소화 흡수 등 우리몸에 도움을 주는 유익균은 상대적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종합해보면 단백질만 섭취하면 장에서 흡수되는 속도도 늦추고, 유해균도 증가시켜 소화가 잘 안되고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두번째, 에너지원으로 사용함에 있어서 비효율적이고, 근손실의 우려가 있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 에너지원으로 쓰기 쉬운 것이 탄수화물, 그 중에서도 포도당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단백질은 흡수가 더디기 때문에 탄수화물 섭취 없이 단백질만을 섭취 시 단백질을 포도당으로 전환해서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는데, 몸에서 근육으로 사용되는 단백질을 분해해서 사용하는 경우 근손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을 먹는 것은 근육 유지 및 근육의 양을 늘리기 위함인데 오히려 근손실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먹느니만 못하게 되는 셈이 됩니다.
세번째, 식비가 감당이 안되고, 먹기가 괴롭습니다.
앞에서 설명했다시피 단백질은 탄수화물에 비해 가격대가 높은 편입니다.
게다가 하루 기초대사량이 1440kcal이고, 이것을 단백질양으로 환산하면 360g입니다(단백질 1g = 4kcal).
닭가슴살 100g이 단백질 20g이 있으니, 하루에 섭취해야 되는 닭가슴살이 1.8kg가 됩니다.
하루에 닭가슴살로만 1.8kg를 먹어야 된다는 것인데,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닭가슴살이 아닌 다양한 방식으로 먹는다 해도 식비 뿐만 아니라 매일매일 배터지게 먹어야 된다는 것인데, 상식적으로 어렵습니다.
그 밖에도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위에 설명한 3가지를 종합해봐도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근육량을 위해서 단백질만 먹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유익한 정보였다면 ♥를 눌러주세요!
댓글